• Big Finance

Aicel Data Insights : 다시 콘택트? 면세점 데이터 살펴보기

전세계적으로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보급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주식시장에서도 다시 '콘택트' 업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백화점/면세점과 같은 오프라인 유통 채널과 여행/관광 등 이른바 '콘택트 이코노미' 대표 업종은 2.5단계 거리두기와 여행 제한 등의 영향으로 아직 실적 개선세를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가운데, 에이셀에서 추정하고 있는 면세점 채널의 1월 매출액 반등세가 눈에 띈다. 에이셀은 한국과 중국 신용카드 결제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국내 면세점 산업 업황을 추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살펴본 바로는 1월 21일 ~ 1월 말까지의 면세점 추정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47.1%로 무려 12개월만에 성장 전환을 하였다.


(자료: 에이셀테크놀로지스)

(자료: 에이셀테크놀로지스)

데이터 상세 내용을 살펴보면, 1월 21일 ~ 1월 말까지의 결제 건수는 전년동기대비 -67.6%로 여전히 큰 폭의 하락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객단가가 전년동기대비 +354.6% 증가해 전체 매출 회복을 견인하였다. 국적별 구매자를 살펴보면 중국과 홍콩의 합산 결제액이 전년동기대비 55.6% 성장하였으며, 주로 중국 현지에서의 판매를 위한 대형 도매상들의 면세점 구매 증가가 1월 후반부 면세 매출 성장에 기여를 한 것으로 판단된다.

지난해 2월부터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면세점 매출액 타격이 본격화 된 점을 고려하면, 중국발 소비 회복과 지난해 기저효과로 올해 1분기부터는 면세점을 비롯한 '콘택트 이코노미'의 실적 회복 강도를 여러 데이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Disclaimer - 에이셀테크놀로지스(주)에서 제공하는 모든 데이터와 정보는 의사결정을 위한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데이터의 정확성 또는 완전성에 대한 보장을 하지 않습니다. 또한, 에이셀테크놀로지스(주)에서 제공된 정보를 활용하여 발생하는 어떠한 손실에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조회수 217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