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ig Finance

Alt. Data Use Case (1): 애플과 중국

최종 수정일: 2019년 1월 14일

※ Alt. Data Use Case는 대체 데이터의 실제 활용 사례를 간단히 소개드리는 글입니다.


얼마전 투자자들 사이 가장 큰 화제는 애플(AAPL)의 실적 쇼크였다.

애플 실적 부진의 가장 큰 이유는 '중국'이었으며, '중국'으로 인해 적어도 당분간은 투자자들의 예상보다 미래가 더 부정적으로 전망된다는 코멘트도 이어졌다.


사실 아이폰의 중국 시장 부진은 어느 정도 예견 되어 있었고, 관련된 기사와 코멘트도 실적 발표 전 몇차례 보도된 바 있다. 그러나 '얼마나' 안좋은지에 대해서는 기사와 코멘트만으로 그 정도를 예상을 하기 어려웠다. 주가를 단순히 EPS(주당순이익)와 Multiple(PER)의 함수라고 가정해도, 투자자는 최소 EPS 추정을 하기 위한 계량적 근거가 필요하다.


오늘 Alt. Data Use Case로 살펴보려 하는 것은 iPhone의 중국 '온라인' 판매다.


Tmall은 중국 iPhone 전체 판매의 약 6%, JD는 약 15%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2016년 기준 Tmall은 3%, JD는 11%였으며 iPhone의 온라인 판매 비중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참고로 전자제품과 고가 브랜드의 온라인 판매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Tmall과 JD 데이터를 함께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래 차트는 2017년부터 출시된 iPhone의 Tmall 누적 판매 데이터이며, 모델별 출시 시점부터 약 2달간의 일별 누적 판매량을 그래프로 나타냈다.


(Source: SWA, FNGO)

그래프를 살펴보면 2018년 11월 iPhone XS/XR 시리즈의 판매는 2017년 9월과 11월에 출시된 iPhone8과 iPhoneX 판매에 크게 못미치는 모습이었다. (차트에서 11월 11일에 표식(원)을 나타낸 이유는 11월 11일이 티몰에서 가장 큰 프로모션인 Singles Day이기 때문)


아래는 참고로, 중국 Singles Day의 온라인 채널별 M/S 데이터이다.


(Source: Alibaba)

현재 Alternative Data Space에서는 Tmall뿐 아니라 다른 온라인 채널 판매, 심지어 오프라인 결제 정보도 활용되고 있다. Alt. Data의 특성상 데이터가 확보되는 주기는 최대 일간에서 주간단위로 사실상 실시간에 가까운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애플 주가가 중국발 실적 쇼크로 이미 하락한 만큼 향후 투자자들의 관심은 (당연하게도) '중국'에서 iPhone이 '얼만큼' 회복될 수 있느냐일 것이다. 2019년 ~ 2020년에 출시될 iPhone 신제품 판매량은 Alt. Data의 도움을 받는 투자기관이 현재보다 훨씬 증가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데이터 출처인 S.W.A는 Big Finance(FNGO)의 파트너사로 중국 최대 규모의 Alternative Data 회사입니다.

조회수 23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