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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Data에 대한 5가지 오해


펀드매니저가 갖고 있는 대체 데이터에 관한 5가지 오해


1. 대체 데이터를 활용하려면 'Data Scientist'가 필요하다

- NO. 시장에 이미 정형화된 수 많은 데이터가 판매되고 있으며 펀드매니저가 원하는 형태로 전달 및 가공이 된다.


2. 대체 데이터는 퀀트와 트레이더들을 위한 것이고, 장기 투자자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 NO. 많은 대체 데이터들이 장기 트렌드를 식별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예로, Social Media Sentiment 데이터를 활용하면 밀레니얼 세대들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브랜드와 제품이 무엇인지 계량화하여 파악할 수 있다.


3. 강력한 데이터 한 가지 또는 몇개 만 이용하면 된다 (Over-relying on single source)

- NO. 데이터는 하나의 조각일 뿐이다. 투자에 대한 Thesis를 만들기 위해서는 다양한 조각들이 맞춰져야 한다.


4. 많은 사람들이 같은 데이터를 보면 그 데이터는 알파(수익 창출능력)를 잃는다

- NO. 데이터에 대한 해석은 각각 다르고, 다른 데이터와 조합된 investment thesis는 각 사람마다 더더욱 다르다.


5. 데이터는 기업의 매출과 수익에 선행성이 있어야 가치가 있다

- NO. 수많은 대체 데이터들이 기업 실적과 낮은 상관계수를 갖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데이터들을 통해서도trading signal이 흔히 발견된다.


과거 사례로 중국 Anta Sports를 들어보자.


중국 백화점 데이터와 온라인 결제 데이터를 보면, Anta Sports의 분기별 매출액은 두 데이터와 낮은 상관 계수를 갖고 있다. 얼핏 보면 Anta Sports의 실적과 주가를 예측하는데 적합하지 않은 데이터로 보일 수 있다.

(Source: SWA)

그러나 아래의 데이터를 보면 Anta는 중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중인 온라인 채널에서 글로벌 경쟁업체 대비 압도적인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 확인된다. Anta뿐 아니라 Fila도 중국 온라인 시장에서 산업 평균을 훨씬 웃도는 성장률을 나타냈다. 2017년 3월부터 1년간 Anta의 주가는 +72% 상승하였다.

(Source: S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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