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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F Data News – 일상회복 맞아 여행 및 관광 수요 급증]

▷ 5월 소비자동향 여행비 지출전망 CSI : 104지수로 전월대비 +3pt 상승

▷ 4월 여행 및 교통서비스 관련 온라인 쇼핑몰 거래액

- 전체 온라인 : 1조 3,263억원으로 전월대비 +39.5% 증가, 전년동월대비 +89.8% 증가

- 모바일 쇼핑 : 9,202억원으로 전월대비 +37.2% 증가, 전년동월대비 +74.1% 증가

- 인터넷 쇼핑 (모바일 외) : 4,061억원으로 전월대비 +45.2% 증가, 전년동월대비 +138.5% 증가

▷ 4월 문화 및 레저서비스 관련 온라인 쇼핑몰 거래액

- 전체 온라인 : 1,847억원으로 전월대비 +49.6% 증가, 전년동월대비 +114.1% 증가

- 모바일 쇼핑 : 1,059억원으로 전월대비 +57.2% 증가, 전년동월대비 +99.3% 증가

- 인터넷 쇼핑 (모바일 외) : 788억원으로 전월대비 +40.4% 증가, 전년동월대비 +137.9% 증가


일상 회복을 맞으면서 여행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5월 여행비 지출전망 CSI는 104지수로 전월대비 +3pt 상승하며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실제로 여행 및 교통 서비스와 문화 및 레저서비스 관련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크게 증가했는데, 4월 여행 및 교통 서비스 관련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3조원으로 전년동월대비 +89.8% 증가했다. 모바일 쇼핑 거래액이 9,202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74.1% 증가, 모바일 외 인터넷 쇼핑 거래액이 4,061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38.5% 증가했다. 외부 활동이 증가하면서 4월 문화 및 레저서비스 관련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847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14.1% 증가했다. 모바일 쇼핑 거래액과 모바일 외 인터넷 쇼핑 거래액은 각각 1,059억원, 788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99.3%, +137.9% 증가했다.


통계청은 방역정책 완화와 출입국 격리 면제 조치 등 규제가 완화되면서 여행 관련 서비스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크게 증가했고, 코로나19 확산 이전인 2019년 4월의 95.1% 수준까지 회복됐다고 발표했다.


▷ 4월 출입국 통계

- 내국인 출국자 : 21.5만명으로 전월대비 +47.9% 증가, 전년동월대비 +201.9% 증가

- 외국인 입국자 : 12.8만명으로 전월대비 +32.2% 증가, 전년동월대비 +82.4% 증가


4월 출입국자수는 34.3만명으로 코로나19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특히 내국인 출국자수가 크게 증가했는데, 4월 내국인 출국자는 21.5만명으로 전년동월대비 +201.9% 증가했고, 외국인 입국자는 12.8만명으로 전년동월대비 +82.4% 증가했다. 태국 등 여행 제한이 완화된 아시아 국가가 늘어나면서 입국자 수가 증가하고, 백신 접종자에 대한 자가격리 조치 해제 등 출입국 규제 완화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 4월 한국 관광 현황

- 전체 관광객 수 : 9.8억명으로 전월대비 +0.6% 증가, 전년동월대비 +7.9% 증가

- 전체 관광 지출액 : 3조 5340억원으로 전월대비 +21.7% 증가, 전년동월대비 +24.4% 증가


현지인과 외부인(외지인+외국인) 방문자 수를 포함한 4월 한국 전체 관광객 수는 9.8억명으로 전년동월대비 +7.9% 증가했고, 전체 관광 지출액은 3.5조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4.4% 증가했다. 코로나19로 정체되었던 관광 산업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대한민국 숙박 대전 등 다양한 여행 지원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국내 관광객들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주목받은 OTT 시장을 통해 K-무비와 K-드라마를 비롯한 K-콘텐츠들과 K-팝이 흥행하며 해외 수요가 증가했고, 한류 열풍이 확산되며 한국으로 여행 온 해외 관광객들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출처: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에서 조사한 2021년 5월부터 2022년 4월까지 1년 동안의 외부 방문자(외지인+외국인) 기준 관광 지출액을 살펴봤을 때, 식음료업에서의 지출액이 1위, 그다음이 대형쇼핑몰, 레저용품쇼핑 등 쇼핑업에서의 지출액이 2,3위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외부 방문자 수 최다 지역은 경기도가 5.6억명으로 1위를 차지했고, 2위가 서울특별시(5억명), 3위 경상북도(1.6억명), 4위 충청남도(1.5억명), 5위 경상남도(1.4억명) 순이다.

(출처: 한국관광공사)

같은 기간 동안 관광활동 유형으로 봤을 때 휴식형과 체험형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는데, 휴식형 기준 인기지역은 경상남도 고성군이 1위, 경기도가 2~5위를 차지했다. 체험형 기준 인기지역은 1~5위 모두 서울특별시로 종로구, 중구, 용산구, 성동구, 광진구 순으로 인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1Q22 Airbnb Nights and Experiences Booked : 1억 210만건으로 전분기대비 +39.1% 증가, 전년동기대비 +58.5% 증가

▷ 1Q22 Airbnb Gross Booking Value : 172억달러로 전분기대비 +52.2% 증가, 전년동기대비 +152.9% 증가


세계 최대 숙박 공유 플랫폼인 에어비앤비의 2022년 1분기 총 예약 건수는 1억 210만건으로 전분기대비 +39.1% 증가, 전년동기대비 +58.5% 증가하며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넘어서며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GBV(Gross Booking Value) 또한 172억달러로 전분기대비 +52.2% 증가, 전년동기대비 +152.9% 증가하며 최고 기록을 갱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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