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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F Data News - 코로나19 재확산에 오프라인 매출 감소 VS 온라인 성장세 지속]
▷ 유통 업체 매출 증감률
백화점: 전년동월대비 -4.3% 감소
편의점: 전년동월대비 +3.3% 증가
기업형 슈퍼마켓: 전년동월대비 -9.8% 감소
대형마트: 전년동월대비 -4.1% 감소
온라인 유통: 전년동월대비 +17% 증가
▷ 백화점 매출 증감률
여성캐쥬얼: 전년동월대비 -25.2% 감소
남성의류: 전년동월대비 -12.1% 감소
명품: 전년동월대비 +17.9% 증가
가정용품: 전년동월대비 +23.5% 증가
▷ 대형마트 매출 증감률
가전∙문화: 전년동월대비 +11.7% 증가
의류: 전년동월대비 -23.7% 감소
잡화: 전년동월대비 -31.1% 감소
스포츠: 전년동월대비 -12.9% 감소
▷ 온라인 유통 매출 증감률
도서/문구: 전년동월대비 +31% 증가
식품: 전년동월대비 +46.4% 증가
생활/가구: 전년동월대비 +23.4% 증가
11월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백화점,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매출은 감소한 반면, 온라인 매출은 두자릿수의 증가세를 이어갔다.
업태별로는 편의점(+3.3%)을 제외한 백화점(-4.3%), 대형마트(-4.1%), 기업형슈퍼마켓(-9.8%) 등 오프라인 채널이 모두 하락하였으며, 온라인 매출은 전년동월대비 +17% 증가했다.
한편, 오프라인 채널 내에서도 품목별로 차별화된 트렌드를 보이고 있다. 백화점 채널 내 명품(+17.9%) 및 가정용품(+23.5%)은 고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는 점이 특징적이다.
온라인 채널에서는 도서/문구와 생활/가구용품이 각각 전년동월대비 +31%, +23.4% 증가하며, 코로나19의 영향에 따른 비대면 소비 트렌드가 이어지고 있음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