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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F Data News – 2월 전산업생산지수 전월대비 -0.2% 감소하며, 2개월째 감소세]

▷2월 전산업생산지수

전산업생산지수(농림어업 제외): 115.5지수, 전월대비 -0.2% 감소, 전년동월대비 +4.3% 증가

광공업: 119.9지수, 전월대비 +0.6% 증가, 전년동월대비 +6.5% 증가

건설업: 106.2지수, 전월대비 -8.5% 감소, 전년동월대비 -4.7% 감소

서비스업: 112.5지수, 전월대비 -0.3% 감소, 전년동월대비 +3.8% 증가

공공행정: 124.1지수, 전월대비 +3.1% 증가, 전년동월대비 +5.1% 증가


▷2월 소매판매액지수

전체 소매판매액: 120.7지수, 전월대비 +0.1% 증가, 전년동월대비 +1.6% 증가

내구재: 143.9지수, 전월대비 +9.4% 증가, 전년동월대비 +6.7% 증가

준내구재: 107.2지수, 전월대비 -0.6% 감소, 전년동월대비 +5.2% 증가

비내구재: 115.9지수, 전월대비 -4.4% 감소, 전년동월대비 -2.4% 감소


▷2월 내구재 품목별 소매판매액지수(기타 품목 제외)

승용차: 132.9지수, 전월대비 +13.3% 증가, 전년동월대비 +2.9% 증가

가전제품: 213.9지수, 전월대비 +2.6% 증가, 전년동월대비 +7.9% 증가

통신기기 및 컴퓨터: 113.4지수, 전월대비 +20.3% 증가, 전년동월대비 +15.9% 증가

가구: 111.0지수, 전월대비 -5.8% 감소, 전년동월대비 -8.5% 감소


▷2월 준내구재 품목별 소매판매액지수(기타 품목 제외)

의복: 97.1지수, 전월대비 -0.3% 감소, 전년동월대비 +4.9% 증가

신발 및 가방: 100.0지수, 전월대비 -6.7% 감소, 전년동월대비 +9.1% 증가

오락, 취미, 경기용품: 149.9지수, 전월대비 -3.0% 감소, 전년동월대비 +4.6% 증가


▷2월 비내구재 품목별 소매판매액지수(기타 품목 제외)

음식료품: 105.4지수, 전월대비 -15.5% 감소, 전년동월대비 -15.9% 감소

차량연료: 105.3지수, 전월대비 -1.9% 감소, 전년동월대비 -0.9% 감소

의약품: 168.1지수, 전월대비 +22.7% 증가, 전년동월대비 +45.4% 증가

화장품: 143.0지수, 전월대비 +10.9% 증가, 전년동월대비 +7.7% 증가

서적, 문구: 99.8지수, 전월대비 -4.0% 감소, 전년동월대비 -0.3% 감소


2월 전산업생산지수(계절조정)는 115.5지수로 전월대비 -0.2% 감소하면서 2개월째 내림세를 보이고 있다. 코로나 확산으로 경기 회복 흐름이 주춤 되고 있고, 국제 원자재 가격이 상승되면서 수급 차질이 발생한 점이 주요 원인으로 보인다.


항목별로 살펴보면, 제조업을 비롯한 광공업은 D램, 시스템반도체 및 모바일용 디스플레이의 생산이 증가하면서 전월대비 +0.6% 증가했다. 하지만, 서비스업과 건설업이 각각 전월대비 -0.3%, -8.5% 감소하면서 전체산업생산지수를 끌어내렸다. 오미크론 확산으로 다중이용시설이 제한되면서 숙박∙음식점 및 예술∙스포츠∙여가활동이 감소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


2월 소매판매액지수는 전월대비 +0.1% 증가했다. 지난 1월 작년 12월 대비 -2.1% 감소한 데 따른 기저효과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자세히 살펴보면 신발 및 가방 등 준내구재와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는 각각 전월대비 -0.6%, -4.4% 감소하였지만, 내구재는 승용차, 통신기기 및 컴퓨터, 가전제품 판매가 늘어난 영향으로 +9.4%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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